혁신적 신사업•신제품 기획 컨설팅 과제 다수 수행 중 (2016.03)

게시자: Info GEN3, 2016. 3. 28. 오전 12:02   [ 2016. 3. 28. 오전 12:03에 업데이트됨 ]

GEN3 Korea는 기계분야 2개사를 대상으로 신제품/신사업기획 컨설팅 과제를 시작하였습니다. 본 과제는 전사적인 제품이나 사업 혁신전략을 수립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문제해결형 과제와는 다를 뿐 아니라, 경쟁력 있도록 설정된 신제품의 목표기능과 사양들을 실제 구현할 수 있는 기술적 컨셉까지도 트리즈를 활용하여 도출해준다는 면에서 전통적인 경영학이나 연구방법론에 기반한 상품기획과제와도 다릅니다. 길지 않은 컨설팅 기간 내에 신제품기획과 혁신을 모두 해야하는 난이도 높은 사업이지만 수혜기업에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과제이기도 합니다.

당사는 다양한 과제들에서 활용해온 글로벌 기업들의 검증된 기획, 전략 컨설팅 방법론과 역량, 신속정확한 분석 및 혁신을 할 수 있는 당사의 트리즈 전문가들의 Innovation 역량, 그리고 이 모든 활동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정보 인프라를 바탕으로 밀도높은 컨설팅을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당사의 이민규 이사와 트리즈 마스터들(Vasily & Dr. Yury)이 참여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진행 내용은 각 회사의 상황과 니즈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최적화한 로드맵에 따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계분야 D사에서의 과제 진행 현황

D사에서는 기존 사업의 현황에 대한 분석 및 이에 기반한 상품기획 요구가 있었으므로, 초기 단계인 3월에는 고객사의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사의 기존 사업에 대한 제품군별 전략적 포트폴리오 분석 및 제품현황 및 신제품기획 에 대한 기존 정보자료 분석 및 임직원 설문에서 시작하여 회사의 다양한 세부 사업들의 포트폴리오에 어떤 문제가 있으며 어떤 사업과 제품군에 더 집중해야 하는지, 어떤 제품군을 어느 방향으로 개선해야 하는 지 등 기존 시장 및 사내 기존 정보에 기반한 혁신전략 시사점도출에 집중하고 있으며, 곧 동향분석 및 신사업 신제품 아이디어도출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기계분야 F사에서의 과제 진행 현황

F사에서는 기존 제품을 좀더 고부가가치화하여 판매할 수 있는 새로운 분야의 시장개척이 주요 요청사항이었 으므로 초기 단계인 3월에는 본 컨설팅에 대한 고객사의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사의 기존 사업 및 기술역량을 분석하였습니다. 이후 고객사의 니즈에 따라 고객사의 기존 생산설비와 역량을 그대로 활용하여 개발 및 생산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과 주요 니즈들을 발굴하고, 가장 유망하고 적합해 보이는 시장을 선별하여 그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해결안을 도출할 계획입니다.


GEN3 Korea, “신사업 아이템 도출 및 중장기 기술전략수립 컨설팅” 성공적 완료 (2016.01)

게시자: Info GEN3, 2016. 2. 2. 오후 10:43


당사는 기계분야 중견기업인 D사를 대상으로 중장기 기술전략 수립 컨설팅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습니다.
Needs :

D사는 세계적 수준의 기존 주력 사업은 보유하고 있지만, 한가지 분야의 사업 유형만을 보유하고 있어 동산업 경기에 따른 사업리스크가 큰 편입니다. 이에 D사 연구소에서는 D사의 안정적인 성장유지와 미래 먹거리 마련을 위한 향후 10년간 제품 및 기술 개발 로드맵을 수립하고자 본 컨설팅을 요청하였습니다.

Solution :

삼성 AMOLED R&D 전략기획, 기술로드맵수립 및 혁신을 리딩했던 이민규 이사가 삼성 연구소와 IBM 등 글로벌 기업에서 직접 사용 및 지도하던 주류 R&D 전략기획 방법론(환경 및 강약점 분석, 신사업 아이템 및 개발기회 발굴, Product Roadmap, Technology Roadmap 수립 등 포함)과 고급 정보 역량(글로벌 시장 및 기술동향 조사보고서에 대한 방대한 Library와 인공지능 검색 Software Goldfire, 글로벌 과학기술자 네트워크), 당사의 트리즈 마스터들과 미래기술예측 및 다양한 제품개발 및 문제해결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현대 트리즈 기법들 등을 활용하면서 전략수립을 위해 전사적으로 구성된 D사의 다부서팀과 긴밀히 협업, 지도하면서 본 과제의 컨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Result :

5개월간의 방대한 조사와 분석 및 밀착컨설팅 결과, 기존 사업분야와 신규 사업분야에서 총 35개의 개발기회를 도출하여 1, 2차 선별 및 2차 선별, 경영진 심사를 거쳐 7개의 개발기회를 승인받았으며 이에 대해 추가적인 시장정보조사, 경쟁제품 및 기술대안 조사, 트리즈를 활용한 아이디어 도출을 거쳐 기술전략을 포함한 최종 보고를 12월 완료하였습니다. 경영진은 최종 보고후 이런 수준의 보고서를 얼마나 오랜만에 보는지 모르겠다면서 전략수립팀의 노고와 컨설팅팀의 지도를 높이 평가하였습니다. D사는 어려운 경영여건에도 불구하고 현재 신사업 전담팀을 신설하고 도출된 개발기회를 개발과제화하여 본 컨설팅의 결과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포항 산업단지공단 트리즈 교육 (2015.12)

게시자: Info GEN3, 2015. 12. 28. 오후 4:34

당사 유리 다닐로브스키 박사와 김성홍 이사는 산업단지공단 포항지사 관련기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트리즈 레벨1교육을 12월 포항 철강관리단지공단에서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은 포항지역에서는 올해 처음 실시된 트리즈 교육으로, 기업의 트리즈 적용사례 공유 및 여러 가지 트리즈 기법을 실습을 통해 체득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였으며, 참석한 교육생들로부터 재미있고 유익한 과정이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새로운 방식의 차세대 경첩 제품 개발 컨설팅 진행 중 (2015.10)

게시자: Info GEN3, 2015. 11. 2. 오후 9:07   [ 2015. 11. 2. 오후 9:08에 업데이트됨 ]

당사는 기존 제품의 일부 핵심 구동메커니즘을 바꾼 차세대 경첩 제품 개발 과제를 S사를 대상으로 시작하여 진행중에 있습니다. 고객은 기존 경첩의 가장 큰 문제점들과 관련된 핵심부 구동메커니즘을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대체하여 문제점을 원천적으로 예방하면서도 신뢰성과 원가도 개선하는 특허출원가능한 새로운 방식을 목표로 제시하였습니다. 당사의 두 분의 러시아 트리즈 마스터인 바실리 및 유리 박사와 이민규 이사는 경첩의 발전역사, 경쟁제품들 및 현 구조와 메커니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물리학, 공학 및 트리즈 관점으로 상세 분석을 하였습니다. 분석결과 나타난 시사점에 따라 유력한 타분야 솔루션 사례들을 조사하고, 수 십개의 아이디어들을 도출하였습니다. 고객은 이 중에서 3개의 A급 아이디어, 2개의 조건부 아이디어를 채택하여 최종보고시까지 단점보완 및 구체화를 요청하였습니다.


<경첩 과제 관련 이미지>

수도권 기업성장지원센터 트리즈 교육 (2015.10)

게시자: Info GEN3, 2015. 11. 2. 오후 9:05   [ 2015. 11. 2. 오후 9:08에 업데이트됨 ]

당사 유리 다닐로브스키 박사와 김성홍 이사는 산업단지공단 수도권기업성장지원센터 관련기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트리즈 레벨1교육을 10월 판교와 구로에서 각각 한차례씩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은 수도권 성장지원센터에서는 올해 처음 실시된 트리즈 교육으로, 기업의 트리즈 적용사례 공유 및 여러 가지 트리즈 기법을 실습을 통해 체득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였으며, 참석한 교육생들로부터 재미있고 유익한 과정이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 소속 기업 트리즈 교육 (2015.9)

게시자: Info GEN3, 2015. 9. 22. 오전 1:58

당사 유리 다닐로브스키 박사와 김성홍 이사는 7월부터 9월까지 2개월동안 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 산업기계부품 미니클러스터 소속 기업을 대상으로 트리즈 레벨1과 레벨2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은 산업기계부품 미니클러스터 소속 CEO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찬 강연에서 트리즈 소개 후, 기업성장을 위해서는 트리즈를 이용한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을 느낀 기업 CEO들의 요청으로 교육과정이 개설되게 되어, 10개 기업에서 14명의 임직원이 참여하여 트리즈를 이용한 실제 기업의 사례 및 여러 가지 트리즈 도구의 실습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을 학습하였습니다.

7 8일부터 9 2일까지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아침 7시부터 12시까지 14차례에 걸쳐 진행된 교육에 대한 설문 결과, 참여 인력 모두 5점 만점 기준 4점 이상의 만족도를 보였으며, 교육을 통해 창의적 문제 해결역량이 향상되었다는 답변을 하였습니다.


자동차용 기계부품 원가혁신 및 특허회피 컨설팅 완료 (2015.8)

게시자: Info GEN3, 2015. 9. 22. 오전 1:57

당사는 기계분야 중소기업인 D사를 대상으로 자동차용 핵심부품의 원가절감 컨설팅 과제를 완료하였습니다. 강력한 원천특허를 회피하면서 재료비를 50%나 절감하는 높은 목표로 시작되었습니다. 당사의 트리즈 마스터인 바실리와 유리 박사님 및 이민규 이사가 참여하여 총 4개월 동안 특허 분석, 제품 분석을 거쳐 개선안을 도출하였습니다. 경쟁사 원천특허의 독립 청구항들을 종합분석하여 회피전략들을 도출하였으며 기능분석과 근본원인분석으로 기존 부품들의 기능을 보존하면서도 원가를 과감하게 제거할 수 있는 7개의 큰 해결방향들과 20여개의 세부 아이디어들을 도출하였습니다. 이 중에서 간이 원가시뮬레이션 결과를 참고하여 4개의 최적 아이디어를 선택하였고, 조립가능성과 타성능에의 영향을 고려하고 간단한 시뮬레이션 및 실험까지 거쳐 디자인을 구체화, 최적화하였습니다. 일부 아이디어는 핵심 부품 업체와 접촉하여 적용가능성을 확인하고 세부 디자인을 협의 선정하고 견적까지 수령하여 예상원가를 확인하였습니다. 고객은 선별된 아이디어들의 실현가능성을 높이 평가하였으며 당초 하나의 최적안을 선택하여 개발하려고 하였으나 각각 장점을 가진 3개의 최적안을 선택하여 직접 검증 및 초기 개발을 추진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최종적인 원가절감 목표달성 확인 시간이 걸리지만 해결안에 따라 35~55% 정도의 원가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그림: 유관분야 관련부품 그림>

경기 컨텐츠코리아 랩 드라이빙 멘토 트리즈 교육 (2015.8)

게시자: Info GEN3, 2015. 9. 22. 오전 1:56

당사 김성홍 이사는 8 10일 판교 소재 경기 컨텐츠고리아 랩에서 진행된 드라이빙 멘토 COOL 열린 강좌에서 트리즈를 이용한 신제품 및 신사업 아이디어 발굴과정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은 판교 지역의 기업체 직원, 멘토, 그리고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새로운 제품,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점을 트리즈의 주요 개념을 이용하여 강의하고, 실습으로 체험해보는 과정으로 진행되어 참석한 교육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정보 Infra 및 TRIZ를 활용한 “신사업 및 중장기 기술전략 수립 컨설팅” 착수 (2015.7)

게시자: Info GEN3, 2015. 9. 22. 오전 1:55

당사는 기계분야 중견기업인 D사를 대상으로 중장기 기술전략 수립 컨설팅 과제를 수주하여 착수하였습니다.
D
사는 세계적 수준의 기존 주력 사업은 보유하고 있지만, 한가지 분의 사업 유형만을 보유하고 있어 동산업경기등 사업리스크가 큰 편입니다. 이에 D사 연구소에서는 D사의 안정적인 성장유지와 미래 먹거리 마련을 위한 향후 10년간 제품 및 기술 개발 로드맵을 수립하고자 본 컨설팅을 요청하였습니다. 삼성 AMOLED R&D 전략기획, 기술로드맵수립 및 혁신을 리딩했던 이민규 이사가 삼성 연구소와 IBM 등 글로벌 기업에서 직접 사용 및 지도하던 주류 R&D 전략기획 방법론(환경 및 강약점 분석, 신사업 아이템 및 개발기회 발굴, Product Roadmap, Technology Roadmap 수립 등 포함)과 고급 정보 역량(글로벌 시장 및 기술동향 조사보고서에 대한 방대한 Library와 인공지능 검색 Software Goldfire, 글로벌 과학기술자 네트워크), 당사의 트리즈 마스터들과 미래기술예측 및 다양한 제품개발 및 문제해결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현대 트리즈 기법들 등을 활용하면서 전략수립을 위해 전사적으로 구성된 D사의 다부서팀과 긴밀히 협업, 지도하면서 본 과제의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D사에서는 GEN3 Korea의 넓고 깊은 기술 및 혁신 역량을 바탕으로 다른 컨설팅사 대비 더 긴 기간동안 조사분석을 밀착지도하고 시장 및 기술을 심도있게 분석하여 기술발전방향까지도 일부 제시하는 본 컨설팅에 큰 기대를 갖고 전사적으로 강도 높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 소속 기업 트리즈 교육 (2015.6)

게시자: Info GEN3, 2015. 9. 22. 오전 1:51

당사 유리 다닐로브스키 박사와 김성홍 이사는 7월부터 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 산업기계부품 미니클러스터 소속 기업을 대상으로 트리즈 레벨1과 레벨2 교육을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은 산업기계부품 미니클러스터 소속 CEO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찬 강연에서 트리즈 소개 후, 기업성장을 위해서는 트리즈를 이용한 혁신적인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을 느낀 기업 CEO들의 요청으로 교육과정이 개설되게 되었습니다.

이번 교육과정은 10개 기업에서 16명의 임직원이 신청하였으며, 교육과정은 트리즈의 주요 도구 소개, 트리즈을 이용한 실제 기업의 사례 및 학습한 도구에 대한 실습을 통해 참여한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과정을 구성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은 산업단지공단 인천지역본부 강의장에서 7 7일부터 8 30일까지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아침 7시부터 12시까지 14차례에 걸쳐 진행될 계획입니다.

1-10 of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