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순행렬"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을 도와줌으로써 창의(발명)문제해결을 지원해주는 트리즈 도구의 하나입니다.
개선하려는 속성과 그때 나빠지는 속성을 각각 아래 표에서 선택하면 추천 "발명원리"들이 나옵니다.
스마트폰에서도 사용가능하므로 언제 어디서나 모순행렬과 발명원리를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내 보세요.





Step 5. 이런 유형의 기술적 모순의 경우, 아래 발명원리들을 적용해서 아이디어를 내보시길 추천합니다.

Awesome Table (with interactive controls, using Google Sheets)



Step6. 만약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았으면 Step2로 돌아가서 (Step2,3,4에서 다른 선택을 하여) 다시 해봅니다.








아래의 원리 설명들은, 최대한 Altshuller의 저서인 Innovation Algorithm (1999)에 충실하게 번역하되 이해를 돕기위한 최소한의 수정만 하였습니다.


1. 분할 (Segmentation)  

 a.  물체를 독립적인 여러 부분으로 나눈다.  

 b.  필요에 따라 분해, 조립할 수 있도록, 물체를 여러 구획으로 나눈다.

 c.  물체의 분할 정도를 더욱 높인다.  

 

2. 추출 (Extraction)  

 a.  원하지 않는 부분이나 특성을 물체로부터 추출하고 제거하거나 분리시킨다.  

 b.  필요한 부분이나 특성만을 뽑아서 쓴다.

 

3. 부분적으로 다르게 (Local Quality)

 a.  물체나 외부환경/작용의 동질적인 구조를 이질적인 구조로 변환한다.  

 b.  물체를 구성하는 각 부분들이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도록 한다.  

 c.  물체를 구성하는 각 부분들이 서로 다른, 자신의 최적 조건에서 동작하도록 한다.

  

4. 비대칭 (Asymmetry)  

 a.  물체의 대칭 구조를 비대칭형태로 바꾼다.  

 b.  물체가 이미 비대칭 형태라면 비대칭 정도를 증가시킨다.

  

5. 통합 (Merging, Consolidation)

 a.  동질적인 여러 개의 물체들이나 연이어 작용하는 물체들을 공간적으로 한 데 합친다.

 b.  동질적이거나 연이은 작용들을 시간적으로 함께 합친다.

 

6. 다기능, 범용성 (Universality, Multifunction)

 a.  한 물체가 다수의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여 다른 물체의 필요성을 제거한다.  

 

7. 포개기 (Nesting)  

 a.  물체를 다른 물체의 내부에 (겹겹이) 넣는다.  

 b.  하나의 물체가 다른 물체의 구멍을 통과한다.

 

8. 무게상쇄 (Counterweight)  

 a.  한 물체의 무게를 상쇄하기 위해, 들어올리는 힘을 가진 다른 물체와 연결한다.  

 b.  한 물체의 무게를 상쇄하기 위해, 그 물체 주위를 둘러싼 공기나 물의 힘을 이용한다.

  

9. 사전 반대 조치 (Prior Counter-Action)  

 a.  유해하거나, 유익하더라도 지나친 스트레스를 보상하기 위해 미리 반대의 스트레스를 가한다.

 

10. 사전 조치 (Prior Action)

 a.  필요한 변화의 전부나 일부를 미리 수행하라.

 b.  물체들이 즉시 작용할 수 있도록 미리 가장 편리한 위치에 배치한다.

 

11. 사전 보호 조치 (Cushion in advance)  

 a.  사전에 예방 혹은 보호 조치를 취해서 물체의 상대적으로 낮은 신뢰성을 보완하라  

  

12. 같은 높이에서 움직이기 (Equipotentiality)  

 a.  물체를 힘들여 들어올리거나 내릴 필요가 없도록 동작환경을 바꾼다.  

 

13. 반대로 하기 (Do it in Reverse)  

 a.  문제에 기술된 작용 대신에 반대 작용을 적용한다 (: 가열 대신 냉각).

b. 물체나 외부 환경의 움직이는 부분을 움직이지 않도록 하거나 움직이지않는 부분을 움직이도록 함.

 c.  물체를 거꾸로 세움.

 

 14. 곡선화, 구형화 (Increase Curvature, Spheroidality)

 a.  직선은 곡선으로, 평면은 곡면으로, 곡면은 구형으로 바꾼다.

 b.  롤러나 구형이나 나선형 물체를 이용한다.  

 c.  선형 운동을 회전이동으로 바꾼다; 원심력을 이용한다.  

 

15. 역동성 (Dynamicity)  

 a.  동작 단계마다 물체나 그 환경이 자동으로 조정되어 매 단계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함.  

 b.  움직일 수 없는 물체를 움직이게 만들거나 교체할 수 있도록 함.  

 c.  물체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서로 위치를 상대적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함.  

 

16. 지나치거나 부족하게 (Partial or Excessive Action)  

a. 유용한 효과를 꼭 필요한 만큼 얻는 것이 힘들면 더 많이 혹은 일부만 얻는다.

  

17. 차원 바꾸기 (Transition to a New Dimension)  

a.  물체의 구조나 운동을 직선(1차원)에서 평면(2차원)으로, 평면에서 입체(3차원)로 바꾼다.

 b.  단일 층 대신에 복수 층 구조의 물체를 사용

 c.  물체를 기울이거나 한 쪽 면을 이용.

d.  주어진 면이 아닌 반대쪽 면을 이용.

e.  광학적 경로를 물체 주변 혹은 물체 건너 편으로 연장시켜 봄.

  

18. 기계적 진동 (Mechanical Vibration)  

 a.  물체를 진동시킴.  

 b.  진동이 존재하면 초음파 수준까지 진동 주파수를 증가시킴.  

 c.  공명 주파수를 이용.  

 d.  기계적 진동 대신에 압전(piezoelectric) 진동을 사용.  

 e.  전자기장과 함께 초음파 진동을 이용.  

 

19. 주기적 작동 (Periodic Action)  

 a.  연속적인 동작을 주기적(펄스형) 동작으로 대체함.  

 b.  이미 주기적인 동작이라면 그 주기를 변경함.

 c.  주기적(펄스형) 작용들 사이의 휴식 기간을 이용하여 부가적인 작용을 가함

  

20. 유익한 작용의 지속 (Continuity of a Useful Action)  

a.  쉬지 않고 동작을 계속함. 물체의 모든 부분들이 쉬지 않고 최대 능력으로 동작하도록 함.

b.  불필요한 동작이나 중간적인 동작을 제거.

 

21. 급히 통과 (Rushing through)  

a.  유해하거나 위험한 동작은 고속으로 처리해 봄.

 

22. 해로운 요소의 이용 (Convert Harm into Benefit)

a.  (특히 외부의) 해로운 요소를 이용해서 긍정적인 효과를 거둠.  

b.  해로운 요소를 또 다른 유해 요소와 결합해서 유해성을 제거.  

c.  더 이상 해롭지 않게 될 때까지 해로운 작용의 정도를 증가시킴.  

 

23. 피드백 (Feedback)  

a.  피드백을 도입.  

b.  이미 피드백을 사용 중이면 그 것을 변화시킴

 

24. 중간매개물 (Mediator)  

 a.  동작을 전달하거나 실행하기 위해 중간 물체를 사용.  

 b.  쉽게 제거할 수 있는 다른 물체에, 임시로 물체를 연결.

 

25. 셀프서비스 (Self-service)  

a.  물체가 부수적 기능과 수리 기능을 스스로 하도록 만듦.

b.  버리는 물질과 에너지를 이용.

  

26. 복제 (Copying)  

a.  깨지기 쉽거나 작동하기 불편한 물체 대신에 단순하고 값싼 복제물을 활용.

b.  물체대신 그 광학적 복제(사진, 이미지 등)를 사용. 그러면 그것을 확대 혹은 축소할 수 있음.

c.  이미 가시광 복제를 사용하고 있다면 그것을 적외선이나 자외선 복제로 바꿈

 

27. 일회용품 (Cheap Disposable)

 a. 비싼 물체를 싼 물체로 대체함 (수명 등 일부 특성은 희생될 수 있음).

 

28. 비기계식으로 (Replacement of a Mechanical System)  

 a.  기계적인 시스템을 광학, 음향, 열 또는 후각 시스템으로 교체.   

 b.  물체와 상호작용을 위해 전기, 자기 또는 전자기장을 사용.  

 c.  (field)을 교체  

   - 공간 내에서 정지해 있는 장을 이동하는 장으로 교체  

   - 시간에 따라 일정한 장을 변하는 장으로 교체  

   - 랜덤한 장을 구조화된 장으로 교체.  

 d.  강자성 입자와 함께 장을 사용.   

  

29. 공압/수압/유압 (Pneumatic or Hydraulic Construction)  

 a.  물체의 고체 부분들을 기체나 액체로 바꿈. 그러면 이 부분들은 공기나 물을 이용하여 부풀거나 공압, 유압, 수압적 완충작용을 이용할 수 있다.

 

30. 유연한 막 또는 얇은 필름 (Flexible Membranes or Thin film)  

 a.  기존의 구조물을 유연한 막이나 얇은 필름으로 바꿈.  

 b.  유연한 막 또는 얇은 필름을 이용하여 물체를 외부 환경으로부터 격리시킴.  

   

 31. 다공질 재료 (Use of Porous Material)  

a. 물체를 구멍이 많게 만들거나 다공성 재료를 추가함 (삽입, 커버 등)

 b. 물체가 이미 많은 구멍을 갖고 있는 경우 미리 그 구멍을 다른 재료로 채움.  

 

32. 색 변화 (Changing of Color)  

 a.  물체나 그 주변의 색을 변경.  

 b.  물체나 그 주변의 투명도를 변경.

 c.  보기 어려운 물체나 프로세스를 관측하기 위해 색이 있는 첨가물을 사용.  

d.  그와 같은 첨가물이 이미 사용 중이라면 발광물질이나 추적용 동위원소를 사용해 봄.  

   

33. 동질성 (Homogeneity)  

 a.  주요 물체와 상호작용하는 물체들은 주요 물체와 동일한 재료나 혹은 같은 성질의 재료를 사용해야 함.

 

34. 폐기 및 재생 (Rejecting and Regenerating Parts)

a. 물체의 요소가 그 기능을 다했거나 쓸모가 없어졌을 때 작업과정에서 그 것을 폐기 (제거, 용해, 증발 등) 혹은 변경함

b. 고갈되었거나 소모된 부품을 작업 중에 복구함.  

  

35.  속성 변화 (Transformation of Propertirs)  

 a.  시스템의 물리적 상태를 바꿔 봄.

b.  농도나 밀도를 바꿔 봄.

c.  유연성의 정도를 바꿔 봄.

d.  온도나 부피를 바꿔 봄.

   

36. 상전이 (Phase Transition)  

 a.  상전이 현상을 활용 (: 상전이 시의 부피 변화, 열의 흡수나 방출 등)

  

37. 열팽창 (Thermal Expansion)  

 a.  온도 변화시 일어나는 물질의 팽창이나 수축을 이용.

 b.  열팽창 계수가 서로 다른 다양한 물질들을 사용.

 

38. 산화 가속 (Accelerated Oxidation)  

 a.  산화의 수준을 한층 더 높은 단계로 올림

   1.  보통 공기를 산소가 더 많은 공기로 대체.  

   2.  산소가 더 많은 공기를 산소만으로 대체.  

   3.  산소를 이온화된 산소로 대체.

   4.  이온화된 산소를 오존이 많은 산소로 대체.

   5.  오존이 많은 산소를 오존으로 대체.

   6.  오존을, 들뜬 상태인 singlet 산소로 대체

 

39. 비활성 환경 (Inert Environment)  

 a.  통상적인 환경을 불활성 환경으로 대체.  

 b.  중성인 물질이나 첨가물을 물체에 추가함.

 c.  프로세스를 진공에서 수행하게 함.  

 

40. 복합재료 (Composite Materials)  

 a.  동질적인 소재 대신에 복합적인 소재를 사용.  

  

※ 발명원리를 제대로 적용할 수 있기 위해서는 각 발명원리별로 다양한 사례들을 배우시고 실생활에서 발명원리 적용사례를 찾는 훈련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 GEN3 Partners Korea의 TRIZ Level 1 과정에서는 이러한 발명원리들을, 수많은 발명품과 정확한 사례들을 통해 배우고 익히실 수 있습니다.